맨손으로 마늘을 까다가 왼손 검지 손가락이 탔다. 꼭 장갑을 끼고 까야겠다. 날이 축축해서 6시 반에 일어나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 como un pang y cafe 논으로 갔다 voy. 플라스틱 선을 빼지 못해서 오늘도 hoy 예초기는 선으로 작업한다. 작은 풀들은 일이 잘 된다. 역시 작업 방향이 중요하다. 논으로 또는 몸으로 풀이 튀지 않도록 작업을 해야 한다. 논을 왼쪽에 두고 뒤로 후진하면서 논 안쪽 둑의 풀을 베고, 전진하면서 논둑 위의 풀을 베어야 한다. 한 시간 만에 플라스틱 선이 다 닳아 버렸다. 오늘은 꼭 예초기를 가지고 나가서 육각렌치를 사 comprar 와야겠다.
찰벼 논의 급한 곳도 다 끝나지 않았는데, 다시 메벼 논의 급한 곳이 눈에 들어온다. 게다가 양도 적어 보인다. 그래서 쉽게 일할 수 있는 메벼 논으로 들어갔다. 선베드에서 쉬어 가며 여유롭게 작업을 했다. 허리도 아프고 손도 아프지만 주인으로서의 노동은 희열을 느끼게 한다. 놀 때와 마찬가지로 일할 때도 약간의 고통은 감내해야 한다.
모가 제법 자라서 어제 ayer 오후에 de la tarde 작업을 하다가 눈을 찔렸다. 오늘은 hoy 고글을 끼고 작업을 한다. 윗논의 농부가 와서 풀 뽑느라고 애쓴다며 위로한다. 써레질을 잘못해서 더 고생이라고 했더니, 꼭 그렇지만도 않으니 탓할 것 없다고 한다. 그래, 맞다. 어차피 벌어진 일 굳이 써레질을 되씹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작년에도 이 정도의 풀메기 작업은 했다.
돌아 나오는 길에 논둑 펌프를 돌리고 주변의 풀들도 정리했다. 자주 들르는 곳이 깨끗하면 왠지 논 전체가 깨끗해 보인다.
저 멀리서 오리가 논을 파헤치고 있다. 달려가서 쫓아보지만 한 바퀴 멋진 비행을 하고 다시 우리 논에 멋지게 내려앉는다. 그래, 뭐 너도 먹고살아야겠지. 헛된 달리기는 화의 원인이 된다. 음악을 들으며, 그리미와 통화를 하며 논을 내려다보며 쉬다가 집으로 돌아왔다.
오후에는 고추밭에 약을 치고 잔디밭의 풀을 베는 작업을 하기로 했다 voy a trabajo. 먼저 풀베기. 시간이 tiempo 너무 걸려서 8시가 다 되어서야 끝났다. 고추밭에 약을 사 왔지만 voy a comprar 뿌리지 못했다.
예초기의 날을 쇠날로 갈기 위해서 못으로 구멍을 막고 돌려 빼려 했지만 또 실패했다. 정말 어렵다 es muy difisil. 다시 한번 육각렌치를 사용해 usar 보고 맞지 않으면 다시 사러 가야겠다 voy a comprar. 작업날 교체가 이렇게 어려운 difisil 일인지 몰랐다 no se. 논에서는 풀이 자라고 있지만 그냥 여유 있게 마당을 정리했다. 내가 사는 vivir / vivenda곳이 더 예뻤으면 bonito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