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농사 이야기

흙의 분자식은 Al2Si2O5(OH)4다_211014 el catorce de octubre el jueves_четырнадцать Октябрь четверг

내일 내리는 비만 가볍게 지나간다면 들깨 수확도 무사히 끝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안고 타작용 공간을 마련하는 작업을 했다. 부직포를 고정하던 핀을 뽑고, 부직포를 걷고, 비닐을 걷고, 이랑을 무너뜨려 평평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3시간 동안에 무사히 마쳤다. 

 

제초 매트 위에 고여있던 흙위에서 풀이 싹이 터서 제초 매트에 구멍을 뚫어 놓았다. 흙의 분자식은 Al2Si2O5(OH)4로 kaolinite 즉 고령토다(알씨오수2254). 흙은 2분자의 SiO2와 알루미나로 불리며 알루미늄을 만드는 Al2O3, 2분자의 물 H2O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 위에 3번째로 많이 분포하고 있는 광물이 알루미늄이고, 두번째로 많은 광물이 규소 Si다. 유리병은 SiO2로 만들고, 알루미늄 캔은 Al으로 만든다. 가장 흔한 재료가 가장 깨끗하니 사람에게 복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은, 사람을 비롯한 모든 사룸life이 광물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가장 흔한 광물인 Si와 Al에 잘 어울리는 방식으로 진화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함백산 정상 부근의 고사목